경기문화재단 경기도미술관, '청년작가전' 개최..청년작가 발굴하고 지원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미술관, '청년작가전' 개최..청년작가 발굴하고 지원
  • 안성진 기자
  • 승인 2022.04.12 09: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시 포스터
전시 포스터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미술관은 청년작가전 《박형진 : 지금 이따가 다음에(Other Times Another Time)》를 4월 5일(화)부터 8월 15일(월)까지 경기도미술관 1층 프로젝트 갤러리에서 개최한다고 알렸다.

‘청년작가전’은 2020년에 시작된 경기도미술관의 연간 프로젝트로 동시대 미술에서 잠재력을 인정받는 청년작가를 발굴하고 지원해왔다.

참여작가 박형진(b. 1986)은 직접 경험하고 관찰한 주변 풍경의 시간을 화폭에 기록한다. 박형진의 이름을 알린 이른바 ‘색점’ 연작은 작가의 작업실 창문 너머로 보이던 나무의 색 변화를 모눈종이에 색점으로 표현한 작업이다. 작가는 매일매일의 수행에 가까운 관찰과 기록에 근거하여 자연의 다채로운 변화를 색점으로 옮겼다. 모눈종이를 빼곡히 채운 색점은 작가가 경험한 시간의 산물이며, 반복된 일상에 숨겨졌던 자연 본연의 질서를 드러낸다.

이번 전시에서는 ‘시간’을 주제로 작가의 새로운 관심사가 투영된 신작을 소개한다. ‘지금 이따가 다음에’란 전시명 또한 작가의 시간에 대한 태도를 나타낸다.

전시장 한편을 가득 채운 <매듭 없는 동그라미>(2020~2021)는 전례 없는 팬데믹 상황 속 급변하는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 수를 모눈종이 위 동그라미로 기록하였다. 꼬박 1년 8개월이 걸린 작품으로, 동그라미를 칠하고 지우기를 반복하며 현재도 진행 중인 모두의 불안을 가시화하였다.

특히 경기도미술관에서는 관람객의 전시 이해를 돕기 위하여 디지털 리플릿을 제작하였다. 전시실에 부착된 QR코드와 경기도미술관 홈페이지를 통하여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 리플릿에는 작품별 해설과 작가 노트 등 다양한 콘텐츠를 수록하였다. 디지털 리플릿은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한 작은 실천으로 종이 사용량을 줄이기 위하여 도입되었다.

자세한 정보는 경기도미술관 누리집(gmoma.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