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5.18정신 헌법 전문 수록 적극 찬성
한동훈, 5.18정신 헌법 전문 수록 적극 찬성
  • 국제뉴스
  • 승인 2024.01.04 11: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 시작함에 있어 5월 정신·민주주의 정신 기르기 위해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4일 오전 광주 5.18민주묘지를 참배 후 기자들과 만나 광주 일정 관련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이용우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4일 오전 광주 5.18민주묘지를 참배 후 기자들과 만나 광주 일정 관련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이용우 기자

(서울=국제뉴스) 구영회 기자 =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4일 5.18민주묘지에 참배하고 "5.18정신이 헌법에 수록되면 우리 헌법이 더욱 풍성해 질 것"이라며 호남 민심에 다가섰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민주묘지 앞에는 '한동훈 오직 국민을 위해하여'라는 문구가 적힌 손피켓를 든 지지자 뒤로 '헌법 전문 수록하라'는 5.18민중항쟁기동타격대동지회의 현수막이 보였다.

현장에 기자단 버스에 함께 탑승한 한동훈 비대위원장과 비대위원 등이 내리자 '한동훈' '한동훈' 연호가 울려 퍼졌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민주의문에서 방명록에 글을 남기고 바로 민주묘지를 참배했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참배 후 기자들과 만나 "정치를 시작함에 있어 5월 정신, 민주주의 정신을 잘 기르기 위해서 먼저 찾아오게 됐다"고 말했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5.18정신 헌법 전문 수록과 관련한 질문에 헌법 전문에 5.18 정신을 수록하는 것에 적극적으로 찬성하고 그 입장은 당의 입장과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당의 입장은 다르지 않지만 달라진게 없다'는 지적에 "헌법에 대한 문제는 절차적 문제도 중요하고 만약에 헌법 개정 절차가 이뤄진다면 지금 상황에서 5.18정신을 헌법전문에 수록하는 반대세력은 아무도 없다"며 헌법 개정 절차를 강조했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우리 헌법 전문에 5.18정신이들어가면 우리 헌법이 풍성해지고 선명해지고 자랑스러워질 것"이라면서 "원포인트 헌법 개헌도 쉬운게 아니고 국민투표도 해야 하고 여러 정치세력에서 합의가 이뤄진 것 아니냐"고 말했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광주학생독립운공기념관을 먼저 찾은 이유'에 대해 "광주가 갖고 있는 민주주의와 법치 주의, 불의에 항거하는 것은 5.18만이 아니라 1929년 광주학생운동도 있었고 저는 그점을 충분히 기리로 출발하고 싶었다"면서 "광주 5.18민주화운동은 정말 중요하고 많은 국민들은 알고 있지만 100년 좀 않됐지만 광주학생운동 여기 있던 학생들의 의기로 인해 전국적으로 퍼져 나갔고 그점도 충분히 기념하고 정치를 시작하면서 뭔가를 하겠다는 마음으로 먼저 가게됐다"고 밝혔다.


구영회 기자 asianews24@gmail.com

<국제뉴스에서 미디어N을 통해 제공한 기사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