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경기문화재단, ‘2025 경기문화예술교육 공모’ 시행

지속 가능한 경기형 문화예술교육 기반 구축 2.17(월) 16시부터 접수 시작, 2.20(목) 14시 온라인 사업설명회 진행 예정

2025-02-17     안성진 기자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이 지속 가능한 경기형 문화예술교육 기반을 구축하고 지역 도민과 아동·청소년의 문화예술 향유권을 강화하기 위해 ‘2025 경기문화예술교육 1차 공모’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신진 문화예술교육사 발굴 및 지역 특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지원하는 ▲<경기 문화예술교육사 현장 역량강화사업>과 도내 아동·청소년의 고른 문화예술 향유를 위한 ▲<사잇길 예술프로젝트>로 총 2개 부문이 동시 진행된다.

먼저 <경기 문화예술교육사 현장 역량강화사업>은 도내 문화기반시설을 대상으로 문화예술교육사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지원한다. 총 4개 내외의 시설을 모집하며, 기관별 최대 33,200천원의 지원금을 교부한다. 신진 문화예술교육사에게 예술 현장에서 요구되는 직무역량을 제고할 수 있도록 실무경험 기회를 부여하고, 지역 문화시설에서 도민 대상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지역 시민에게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올해 처음 시행되는 <사잇길 예술프로젝트>는 경기 아동·청소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학교 밖까지 함께 누리는 경기도 아동·청소년 1인 1 예술교육’을 실행하기 위해 진행되는 신규 공모 지원사업이다. 아동·청소년 대상 문화예술교육이 주로 제도권 안에서 이루어짐에 따라, 경기문화재단에서는 선도적으로 제도권 밖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전방위적 문화예술교육을 시행함으로써 ‘모두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을 실현하고자 한다.

본 공모사업은 경기도 소재 단체 또는 주민등록상 경기도 거주의 개인 문화예술교육 실천가를 대상으로, 학교 밖 아동·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운영을 지원한다.

특히 <사잇길 예술프로젝트>는 공모를 통해 선정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에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또는 대안 교육기관 등 별도 수요처 모집을 통해 프로그램과 수요기관 간 매칭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한 개의 프로그램이 한 개 수요기관과 매칭될 경우 최대 5,000천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이번 1차 공모의 지원신청은 2월 17일(월) 16:00부터 3월 4일(화) 16:00까지 진행되며,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www.ncas.or.kr)을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한 사업설명회는 온라인으로 2월 20일(목) 14:00부터 진행 예정이다. 온라인 참여자는 별도 신청 없이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 공고문 게시 내 링크를 통해 온라인 화상회의 프로그램(zoom)에 접속하면 된다.

이번 공모와 관련한 지원 자격 및 신청 방법 등 자세한 내용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 예술교육팀(031-231-0831/0834)으로 문의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