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워둘수록 따듯해지는 자리, 임산부 배려석'…서울교통공사, 임산부 배려 공동 캠페인 실시
공사, 오는 17일 보건복지부・인구보건복지협회・KBS아나운서협회와 함께 임산부 배려 공동 캠페인 실시 2호선 당산역서 임산부 체험 등 시민 참여형 행사 실시…열차 안에서는 아나운서 안내방송 등 현장 홍보 진행
서울교통공사는 오는 17일 2호선 당산역과 2호선 열차 안에서 유관기관과 함께 임산부 배려 문화 조성을 위한 캠페인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사는 2호선 당산역과 열차 내부에서 보건복지부・인구보건복지협회・KBS아나운서협회와 함께 ‘임산부 배려 공동 캠페인’을 진행한다. 임산부 배려 문화 인식개선을 위해 공사와 유관기관 관계자를 비롯해 이상호 KBS아나운서협회장 등 30여 명이 참여해 힘을 모은다.
이번 캠페인은 ▲임산부 체험 ▲임산부 및 유아차 관련 스티커 설문조사 ▲퀴즈 이벤트 등 시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내용으로 진행된다. 동시에 2호선 당산역부터 이대역 구간 열차 안에서는 KBS 아나운서가 임산부 배려 안내방송을 실시하고, 임산부 존중 피켓 홍보가 이뤄진다.
임산부 체험 참여자 경품으로는 공사의 공식 캐릭터 또타 피규어가 제공되며, 행사에 참여한 임산부 고객의 경우 임산부 영양제를 증정할 예정이다.
공사는 임산부 배려석 비워두기 문화 확산을 위해 매년 유관기관과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임산부 배려석 비워두기 우리 모두 함께해요!” 슬로건을 추가해 임산부 배려석 비워두기에 공감하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에 주력할 예정이다.
공사는 임산부 배려 캠페인을 작년 7월 30일에 이어 2년 연속 보건복지부, 인구보건복지협회, KBS아나운서협회와 공동 진행하고 있다.
일상에서도 공사는 임산부 배려 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 중이다. 다국어 자막으로 구성된 임산부 배려 홍보 동영상을 제작해 역사와 열차 내에서 송출하고 있고, SNS 임산부 배려석 비워두기 챌린지 등 다양한 경로를 활용해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와 같은 노력은 수치로도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공사가 임산부 118명을 포함해 636명을 대상으로 ’24년 임산부 배려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23년 대비 임산부의 배려석 이용 경험은 3.0%p, 비워두기 정책 공감대는 7.7%p 향상됐다.
마해근 서울교통공사 영업본부장은 “이번 캠페인이 인구감소 및 저출생 문제 해결과 임산부의 이용 편의 증진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며 “공사는 임산부 배려석 비워두기를 위한 자체 홍보를 포함하여 지하철 이용 시 임산부 배려 문화에 공감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힘쓰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