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차 내 휴대전화 이용 시 이어폰 착용은 필수
공사, 23일 KT・LG U+와 함께 제기동역서 이어폰 600개 무료 배부하고 지하철 에티켓 캠페인 실시 열차 내 이어폰 없이 영상・음악 등 감상 시 소음 발생…올 4월까지 관련 민원 2,734건으로 적지 않아
서울교통공사는 23일(월) 1호선 제기동역에서 KT 및 LG U+와 함께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지하철 내 휴대전화 이용 시 이어폰 착용 필요를 알리는 홍보 캠페인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휴대전화 이용 소음 발생으로 인한 민원은 꾸준히 발생해왔다. 실제로 올해 관련 민원만 지난 4월까지 2,734건이 발생했다. 이에 대한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서로를 배려하는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이번 캠페인을 마련했다.
공사는 홍보물 등을 통해 지하철 이용 시 에티켓을 알려왔지만, 열차 내에서 영상・음악 등을 감상할 때 이어폰 등 개인음향장치 사용 없이 그대로 음량을 송출하여 소음을 유발하는 승객으로 인해 불편을 느꼈다는 사례가 적지 않게 발생하고 있다.
《 접수 민원 사례》
ㅇ (3호선) 오금행 0000칸 노약자석에서 노인이 스피커 볼륨 크게 들고 영상 봅니다. 너무 시끄러워요. 안내방송이나 조치 해주세요.
ㅇ 10호 열차에서 어떤 성인이 계속 제 앞에서 자신의 급소를 만지고 어떤 반복되는 영상을 큰 소리로 보는데 불편해죽겠습니다. 안내라도 해주세요.
ㅇ 언제부터인가 이어버드가 보편화되면서 대중교통에서 개인통화/업무통화를 너무 당연하게 하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스피커폰으로 통화하시는 분들도 자주 볼 수 있구요…모든 통화내용을 듣는 것이 너무 괴롭습니다.
이날 캠페인에는 이병윤 서울시의회 교통위원장을 비롯해 공사와 KT, LG U+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기동역을 이용하는 승객들을 대상으로 유선 이어폰과 유인물 600개를 배부했다. 이와 동시에 휴대전화로 영상・음악 감상 및 통화할 때는 이어폰을 착용하고, 지하철 내 놓치기 쉬운 다른 에티켓도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유선 이어폰은 KT와 LG U+가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제공했다.
만약 휴대전화 소음으로 인한 불편이 발생했을 때는 △역 직원 등 현장 근무자에게 직접 신고 △공사 공식 앱 “또타지하철” 내 민원 기능 활용 △고객센터(1577-1234)로 문자 또는 유선으로 알릴 수 있다.
한편, 공사는 이번 행사 이후에도 주말 교외 나들이・등산객 주요 이용역(상봉역・연신내역 등)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에티켓 홍보에 나선다. 아울러 에티켓 홍보 영상을 신규로 제작해 행선안내 게시기에 지속적으로 표출하고, 공사 공식 누리소통망(SNS)에도 게시할 계획이다.
이병윤 서울시의회 교통위원장은 “서울 지하철이 가장 먼저 이용예절 변화를 선도함으로써 전국에 올바른 대중교통 문화가 뿌리내릴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서울시의회도 시민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지하철 만들기에 적극 협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마해근 서울교통공사 영업본부장은 “지하철은 많은 인원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시설로, 개인의 사소한 행위라 하더라도 타인에게 큰 불편을 끼칠 수 있다.”라며 “지하철 내 휴대전화 이용 시 이어폰을 착용하는 작은 행동으로 서로를 배려하는 지하철 문화를 시민들과 함께 만들어 나가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