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MIR, 룬샷 연구 경진대회 개최
KOMIR, 룬샷 연구 경진대회 개최
  • 최원봉 기자
  • 승인 2023.12.14 17: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개 길드 참여…드론 플랫폼 구축 연구회 최우수상

한국광해광업공단(이하 ‘KOMIR’)은 일 “여미고 : 여기서 미래를 생각(考)하고 나아가다(Go)”를 주제로 ‘길드’ 발표대회를 본사 대강당에서 열었다고 14일 밝혔다.

‘길드’는 룬샷(Loonshot)* 학습·연구 모임 육성으로 미래혁신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학습 모임(길드)을 조직하고 자유롭게 주제를 택해 연구하는 프로그램이다.

* 실현 가능성이 낮아 보이지만, 장기적으로는 큰 혁신을 가져오는 아이디어

총 21개 길드가 참여한 이번 발표대회를 통해 그 동안의 연구 결과를 전직원과 공유하였다. 길드 발표 주제는 인문학, 인공지능(AI), 데이터, 기술, 게임 등 장자(莊子) 사상부터 4차 산업혁명 기술까지 다채롭게 구성되었다.

열띤 경쟁을 벌인 결과 ‘해외광물자원 개발사업 활성화를 위한 드론 플랫폼 구축 연구회’가 최우수 길드에 선정됐고, ‘KOMIR 스마트 안전기술 연구회’와 ‘코미르 인공지능(AI) 수질정화 스터디 모임’이 우수 길드상을 받았다. 이외에도 ‘메타버스 투자게임 개발 연구회’,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컨트랙트 부트캠프’, ‘인공지능 현미경 분석 연구회’ 등 총 10개 길드가 수상을 하였다.

KOMIR 황규연 사장은 “구글의 20% 룰(rule)*처럼 직원들이 근무 시간에 생각한 창조적 활동을 통해 미래를 제시하고 혁신을 자유롭게 시도하는 KOMIR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근무 시간 중 20%를 자신이 하고 싶은 연구나 활동, 프로젝트 수행에 쓰도록 하는 구글의 파격적 업무규정

한편, KOMIR는 혁신에 대한 도전을 생활화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KOMIR 혁신 챌린지★(스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매년 11월을 ‘KOMIR 혁신의 달’로 지정하고, 데이터 분석, 공간 아이디어, 업무 노하우 공모전 및 혁신 콘텐츠 큐레이션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또한 혁신 우수사례를 널리 확산하기 위해 ‘KOMIR 혁신스타★(BP) 경진대회’를 개최하였다. 고유업무 성과 창출 분야와 업무혁신 분야로 치러진 이번 대회에서 ‘재해위로금 문턱은 낮추고 지원수준은 강화하여 재해자 권익보호에 기여’와 ‘KOMIR 환경신기술 상용화를 통한 광업폐기물(슬러지)의 자원순환 실현’ 사례가 혁신 대상의 영광을 누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