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재연구원, ‘옛 그림과 지도로 보는 경기문화유산’ 발간해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재연구원, ‘옛 그림과 지도로 보는 경기문화유산’ 발간해
  • 안성진 기자
  • 승인 2021.12.13 11: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재연구원이 '옛 그림과 지도로 보는 경기문화유산' 자료집을 발간했다. '옛 그림과 지도로 보는 경기문화유산'은 2021년 경기도 문화예술 진흥을 위한 전통문화 발굴 및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된 것이다.

이번 자료집은 기존의 자료집과는 달리 경기문화유산을 좀 더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대중서적에 가깝게 서술하였으며 한편, 경기문화유산을 새롭게 성찰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기획되었다.

이미 한차례의 학술심포지엄을 통해 그림을 통한 읍치의 경관분석과 경기감영 디지털 복원 연구, 미래 디지털기술을 활용한 경기도 문화유산의 가치 발굴 등 옛 그림과 지도 속의 경기문화유산을 보다 더 시각적이고 대중적으로 공유되고 확산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내는 시도를 하였다. 그 결과물을 바탕으로 총 8편의 주제로 다양한 경기문화유산을 눈으로 보는 듯 더욱 상세하고 흥미롭게 다가갈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유재빈 홍익대 교수의 '옛 그림과 지도로 본 수원화성'을 비롯해 ▲옛 그림과 지도를 통해 본 북한산성(이진현 서울역사박물관) ▲옛 그림과 지도를 통해 본 남한산성(진영욱 서울역사박물관) ▲옛 지지와 고지도로 보는 조선시대 강화도의 군사경관 변화(정민섭 인천문화재단) ▲옛 그림과 지도로 본 8도감영(권효주 서울역사박물관) ▲정선의 실경산수화로 본 경기도(김가희 서울대학교) ▲미수복 경기지역의 성곽(배재훈 아시아문화원) ▲옛 그림 속 여성과 경기문화유산–왕실여성과 문화유산(이미선 한국학중앙연구원) 등 다양한 주제로 구성돼 있다.

경기문화재연구원 관계자는 “경기문화유산을 풍부한 사진과 그림을 통해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지도와 그림에 나타난 경기도의 옛 풍경과 자취를 재발견하는 계기를 마련하는 데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