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문화재단, 인천국제공항공사와 공공예술 협력사업 진행
경기문화재단, 인천국제공항공사와 공공예술 협력사업 진행
  • 안성진 기자
  • 승인 2023.12.20 11: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공항 여객1터미널 한국문화거리 내 공간형 전시로 구성된 휴게공간

경기문화재단과 인천국제공항공사은 공공예술 협력사업 ‘작가의 방’ 두 번째 전시로 김용관 작가의 <Clouds Spectrum(클라우즈 스펙트럼)>을 선보인다.

경기문화재단과 인천국제공항공사의 공공예술 협력사업은 전시 공간으로서의 활용성이 부족한 인천공항 한국문화거리 중앙부를 공간형 전시로 구성하여 여객 휴게공간으로 개선하였으며, 2023년 6월 김소산 작가의 <궁중잔치>를 시작으로 제1여객터미널의 핵심 문화공간으로 활성화하고자 추진되었다. 공항 속 미술관을 통해 많은 방문객들의 호응을 이끌었으며, ‘일상에서 예술이 제공하는 휴식’을 실현하고 있다.

‘작가의 방’ 프로젝트는 공간 전체가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구현되는 ‘공간예술 프로젝트’로, 김용관 <Clouds Spectrum>는 비행기 창에 비치는 노을빛을 전통적 색감으로 재해석하여 기존의 미술관 전시장 구성과는 차별화되었다.

김용관 작가는 9개의 골판지 박스 모듈을 700개의 조각들로 구성한 조형물+설치공간이다. 정육면체를 자르고 변주해서 만든 각각의 모듈에는, 노을빛을 담은 듯 흰색에서 노란색으로 이어지는 그라데이션 패턴이 인쇄되어 있다. 우리의 일상은 매일 반복되는 것 같지만 삶은 조금씩 다르게 변화한다. 마치 구름처럼, 비행기 창가를 통해 본 노을에 비춰 노릇노릇 먹음직스러운 빵 모양 구름은 금세 모습을 바꾸며 저 멀리 흘러가 버린다. 삶과 구름처럼, 반복되는 것 같지만 조용히 변주하는 다채로운 스펙트럼을 상상할 수 있는 공간이 되길 바란다. 작가는 공항이라는 특별한 공간에 펼쳐진 노을빛이 여행의 설렘을 담은 방문객들에게 전해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앞으로 경기문화재단과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예술가들이 만들어 가는 ‘작가의 방’ 프로젝트를 통해 문화가 일상에 살아 숨 쉬는 다채로운 경험을 얻기를 바라며, 경기도 대표 작가와 국내외 작가들이 공항 안 문화공간에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경기문화재단과 인천공항은 2020년부터 지금까지 공공예술 프로젝트를 해마다 ‘문화공항’으로 성장시키고 있다. 인천공항 한국문화의 거리에는 다양한 예술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경기문화재단과 인천국제공항사 협력사업 ‘작가의 방’ 김용관 <Clouds Spectrum>는 12월 18일부터 2024년 5월 5일까지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4층 한국문화거리 내 전시공간에서 진행된다. 자세한 내용은 경기문화재단 누리집(www.ggcf.kr)에서 확인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