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레일은 22일 오후 신규 전동차량 도입을 위한 제작 착수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보고회에는 코레일과 차량 제작사인 ㈜우진산전 관계자 등 모두 40여 명이 참석했다.
신규 차량은 수도권전철 1호선·수인분당선의 노후 차량 대체와 동해선 북울산역 연장을 위해 `27년 7월부터 순차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다.
이날 코레일은 신규 전동차량의 도입 방향과 설계 추진 방안을, 제작사는 주요 장치 및 신기술 적용, 신뢰성 관리 등에 대해 공유하고, 운전과 유지보수 등 관련 부서의 의견을 수렴해 차량 제작에 반영키로 했다.
새로운 전동차량은 △전기 에너지 절감 △운전 편의성 및 안전성 향상 △소음·진동 감소 △유지보수 효율성 제고 등을 위해 차체구조, 주변압기 등 주요 장치에 최신 기술을 적용한 ‘신개념 전동차’다.
특히 추진력을 발생시키는 모터에 효율이 높은 ‘영구자석 동기전동기(PMSM)*’를 도입해 전기 에너지 소비를 약 30% 절감하고, 최적 속도를 안내하는 ‘운전자 자문 시스템(DAS)**’로 기관사의 운전 편의성을 향상시킨다.
* 영구자석 동기전동기(Permanent Magnetic Synchronous Motor) : 회전자에 영구자석을 적용한 동기전동기로 기존의 유도전동기 대비 소음이 적고 에너지 효율이 높음
** 운전자 자문 시스템(Driver Assistance System) : 운전자에게 최적 속도 등 운전방법을 제시해 에너지 절감, 정시 운행, 안전 확보 등 지원
또한 이중 바닥 구조와 충격 흡수 기능이 향상된 주행장치(대차)를 적용해 소음과 진동을 줄이고 승차감을 개선했다. 객실 안에는 디지털 노선도와 상시 보조안내표시기를 설치해 고객 안내를 강화하고, 비상통화장치에 ‘응급환자’, ‘연기·화재’ 버튼을 추가해 승무원과 빠르게 소통할 수 있도록 했다.
이기철 코레일 차량본부장은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철도 서비스를 위해 우수한 기술을 적용한 신개념 전동차를 적기에 도입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