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 국내 최초 지하철역 외국어 동시 대화 시스템 구축
서울교통공사, 국내 최초 지하철역 외국어 동시 대화 시스템 구축
  • 뉴스캐치/NEWSCATCH
  • 승인 2023.08.07 09: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교통공사(이하, ‘공사’)는 올해 외국인 승객이 증가하고 국적이 다양화됨에 따라 보다 편리한 지하철 이용 환경을 제공하고자 국내 최초로 AI 기술을 활용한「외국어 동시 대화(음성인식·번역)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3년 6월 기준 전년 상반기 대비 일 평균 12,729명으로 898%가 증가했다. 또한 ’23~’24년 정부의 ‘한국방문의 해’ 및 ’27년까지 외국인 관광객 3,000만 명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어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 관광객이 한국을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서비스는 올해 8월까지 성과공유제를 통한 참여 협조 방식으로 업체를 선정하고, 개발 및 구축을 거쳐 11월부터 시범운영에 들어간다. 올해 외국인 수송 순위 1위 역인 명동역을 대상으로 4개월간 시범운영 하며, ’24년 5개 역(서울역, 이태원역, 김포공항역, 광화문역, 홍대입구역)에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공사는 시스템 구축을 위하여 8.4.(금)부터 8.17.(목) 17시까지 성과공유제에 의한 계약체결 방식으로 참여업체 공모를 시행 중이다.

시스템은 13개 이상 외국어(영어, 일본어, 중국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포르투칼어, 이탈리아어, 베트남어, 태국어, 인도네시아어, 힌디어)를 지원하며, 외국인과 역 직원이 서로 마주 보며 각각 자국의 언어로 동시 대화가 가능하도록 구성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