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문화재단...2022년 실학박물관 유물 구입 공고
경기문화재단...2022년 실학박물관 유물 구입 공고
  • 안성진 기자
  • 승인 2022.07.28 14: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문화재단_실학박물관
경기문화재단_실학박물관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은 실학전문박물관으로서 위상에 부합하고자 조선후기 실학정신을 현양할 수 있는 유물 공개구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구입유물은 조선후기 실학을 대표하는 유물이거나 사회적 변화를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유물로, 특히 2022 하반기 <한·중수교 30주년 기념 기획전> 및 2023년 전반기 <실학자의 복식 기획전> 출품을 위해 다음 분야를 중점적으로 구입할 예정이다.

구입 대상은 ▲실학자의 중국 문인과의 교류관련 전적 및 고서화류로 교지, 편지, 저작물, 초상화, 유품 ▲실학자의 문방구류 및 복식자료로 고비, 서안, 집필묵 등 문방구류와 심의, 도포, 갓 등 복식류 ▲조선후기 연행·통신사 관련 자료 및 조선후기 천문·지리 관련 자료이다.

매도유물 희망 참가 및 신청 자격은 개인 소장가(종중 포함), 문화재매매업자, 법인 또는 단체이다. 신청방법은 유물구입 공고 기간에 소정의 양식에 따라 ‘유물매도신청서’를 작성하고, 유물 확인이 가능한 사진을 ‘매도신청유물명세서’에 부착 후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와 함께 제출한다.

유물매도 신청 접수 기간은 2022년 7월 18일(월) ∼ 2022년 8월 5일(금)이며, 접수시간은 9시~18시이다. 신청 방법은 우편 송부이며 접수처는 실학박물관 학예운영실(우12283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다산로747번길 16)로 하면 된다. 접수된 서류는 박물관 검토 후 담당자가 유물매도희망자(단체)에게 개별 연락하여 유물 실물접수를 진행한다.

주의할 점은 네 가지이다. ▲첫째, 정해진 기간까지 서류접수나 서류심사를 통과하지 못한 신청자들은 실물접수나 유물구입을 위한 다음 단계를 진행하지 못한다. ▲둘째, 매도희망 유물은 문화재보호법에 따라 불법유물(도굴품, 장물, 위조품 등)또는 출처 불분명 자료가 아니어야 한다. ▲셋째, 구입여부는 박물관의 소장품 구입절차에 따라 심의 후 최종 결정되며, 구입대상에서 제외된 유물은 본인에게 통보하여 반환한다. ▲넷째, 유물매매약정 체결 후 대금지급과 동시 유물에 대한 소유권은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으로 이전된다. 자세한 사항은 경기문화재단 및 실학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문의 : 실학박물관 학예운영실(031-579-6034 담당자 정미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